포트폴리오 상세페이지

포트폴리오 이미지

Size_ 192.99㎡ 1층 108.96㎡(32.96평) 2층 84.03㎡(25.42평) 다락 20.60㎡(6.23평)

포트폴리오 이미지

외부마감 지붕 - 컬러강판 벽 - 콘크리트 벽돌 내부마감 천장 - 친환경 페인트 벽 - 친환경 페인트 바닥 - 합판마루 단열재 지붕 - THK220 비드법 보온판 외단열 - THK125 비드법 보온판 내단열 - 열 반사 단열재 계단실 디딤판 - 미송 계단 난간 - 건식벽 창호 - 알루미늄 시스템창호 현관 - 단열 현관문 위생기구 - 아메리칸 스탠다드 난방기구 - 가스보일러

포트폴리오 이미지

건축주의 요구사항은 과한 디자인은 피하고 심플한 매스감이 있는 건축을 원했고, 평지붕보다는 박공 형태를 선호했다. 대지 형태는 직사각형 모양으로 단변이 길과 접하고 있다. 지구단위계획상 존재하는 공유외부공지가 대지 좌측에 2.5m 폭으로 구획돼 있어 가용 가능한 대지는 가로 11m, 세로 17m로 비교적 긴 직사각형 모양이다. 도로가 대지 남쪽에 위치하고 있어 채광과 프라이버시에 대한 복합적인 고민이 필요한 대상지였기에, 매스를 두개로 나누고 가운데 중정을 두어 채광을 최대한 확보했고, 현관은 프라이버시를 생각해 대지 안쪽에 배치해 주차 후 바로 집으로 들어올 수 있는 동선으로 계획했다.

포트폴리오 이미지

평면 배치와 인테리어 1층은 3개의 방과 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욕실, 세탁실, 보일러실, 창고가 계획돼 있다. 중정을 두고 3개의 방이 둘러싸여 있고 두 공간은 전실로 이어져 있다. 주 계단은 현관과 인접 배치해 자연스럽게 2층과 이어진다. 2층은 확연히 두 개의 매스로 구분된다. 남쪽 매스는 서재가 있고 북쪽 매스에는 주방과 거실을 계획했다. 주방과 거실은 폭 6.6m에 길이 10m 되는 공간으로 주택에서 보기 쉽지 않은 넓은 공간이다. 상부도 박공 형태로 높은 층고를 확보했다. 두 개의 매스 사이에는 남쪽의 야트막한 산을 향해 열린 외부공간이 있다. 1층 중정과 함께 가장 중요한 외부공간으로 주방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구조다.

포트폴리오 이미지
포트폴리오 이미지

주 계단은 현관과 인접 배치해 자연스럽게 2층과 이어진다.

포트폴리오 이미지

좋은 집은 공간과 공간을 적절하게 연결하고 구분하는 균형을 잘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기본적인 벽과 문 이외에 난간과 바닥 단차 계획을 세밀하게 진행했다. 2층에서 보이는 계단 난간은 솔리드한 벽으로 계획해 내부에서 시야가 중심에 모이도록 했고 외부 난간은 평철을 사용해 시야가 외부로 열릴 수 있도록 했다.

포트폴리오 이미지

2층 데크. 두 개의 매스 사이에는 남쪽의 야트막한 산을 향해 열린 외부공간이 있다.

포트폴리오 이미지

내부 중정. 1층 중정과 함께 이 주택의 가장 중요한 외부공간으로 주방과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구조다.

포트폴리오 이미지

댓글0

나의 프로필 이미지
공유하기 좋아요 6 문의하기 수정하기